Social Media Sharing Snapshot
In partnership with UCLA's Fielding School of Public Health and support from the Institute of American Cultures

COVID-19 コロナウイルス կորոնավիրուս 코로나 바이러스 कोरोनावाइरस

MULTILINGUAL RESOURCE HUB

#translatecovid #UCLAAASC #UCLAFSPH


COVID-19 Vaccine

COVID-19 백신

자주 하는 질문(FAQ)

2021년 2월 1일 업데이트

COVID-19 백신을 맞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백신을 접종받으면 COVID-19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고 COVID-19 대유행을 더 빨리 종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OVID-19는 매우 심각하며 전염성이 강한 질환입니다. COVID-19로 인해 40만 명 이상의 미국인이 이미 사망했습니다. 이에 비해 2019년 한 해 동안 계절성 독감으로 인해 사망한 미국인은 3만 4천 명입니다. 백신을 접종받으면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COVID-19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COVID-19 백신이 작용하는 원리는 무엇인가요?

백신은 우리 몸이 COVID-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인식하게 합니다. 바이러스가 어떻게 생겼는지 알고 나면, 몸속의 방어 시스템이 바이러스에 대항하여 싸울 수 있게 됩니다.

백신이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어떻게 보호하는지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우리 몸에서는 항체라고 부르는 단백질이 자연히 생산됩니다. 이 항체가 우리 몸에 들어오는 해로운 바이러스와 싸웁니다. 하지만 그러려면 항체에 어떤 바이러스와 싸워야 하는지 알려주어야 합니다. 새로운 바이러스는 항체에 인식되지 않고 몸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이러면 우리 몸이 바이러스에 대항하기 전에 바이러스가 몸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백신은 우리 몸이 해로운 바이러스를 빠르게 인식하고 그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항체를 만들도록 훈련합니다. 백신에는 살아있는 바이러스가 전혀 들어 있지 않으므로 백신 때문에 COVID-19에 감염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제가 COVID-19 백신을 접종받아야 할까요?

만 16세 이상은 모두 백신을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임신 중이라면 담당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백신 성분에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적 있다면 백신을 접종받아서는 안 됩니다. 알레르기 반응의 병력이 있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담당 의사에게 문의하세요.

COVID-19 백신은 안전한가요?

예. 미국 식품의약처(FDA)는 백신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입증된 경우에만 백신을 승인합니다. 백신을 승인받으려면 과학자들이 새 백신이 안전하고 효과적인지 많은 사람에게 시험해야 합니다.

4만 명 이상의 미국인에게 화이자(Pfizer) 백신을, 3만 명에게 모더나(Moderna) 백신을 시험했습니다. 시험 결과, 이 백신들은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입증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FDA는 화이자와 모더나에서 제조한 백신을 응급용으로 승인했습니다. 더 많은 백신이 승인 심사 과정에 있으며, 향후 이 백신들을 사용하게 될 수 있습니다.

백신이 이렇게 빨리 승인되었는데 안전한지는 어떻게 아나요?

새로운 백신은 모두 안전 및 효과에 대한 시험을 거칩니다. 백신 시험을 가속하기 위한 워프 스피드 작전(Operation Warp Speed) 또한 예외는 아닙니다. 시험 기간을 단축하기는 했지만, 백신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정상적 절차를 모두 거쳤습니다.

백신 시험은 세 가지 주요 단계(제1상, 제2상, 제3상 임상시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1상 임상시험에서는 의사가 자원자들에게 백신을 투여합니다. 이 연구를 통해 얼마나 많은 양의 백신을 투여해야 하는지 알 수 있으며,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초기 정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제1상에서 시험하는 약은 새로운 백신이기 때문에 적은 수의 사람에게만 투여합니다. 백신이 안전한 것으로 나타나면 제2상에서 보다 정밀하게 시험합니다.

제2상 임상시험에서는 백신이 얼마나 잘 작용하는지 알아보고 이상 반응에 대한 시험을 거칩니다. 백신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면 제3상을 시행합니다.

제3상 임상시험에서는 3만 명 이상의 사람에게 백신을 투여하고 다양한 인구 집단에서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조사합니다.

이 세 가지 단계를 완료하는 데는 보통 수년이 걸립니다. 백신 시험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고, 서류를 제출하고, 자원자를 모집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워프 스피드 작전을 통해 자금을 제공하고 서류 제출을 가속하여 연구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COVID-19 백신은 세 단계의 시험을 거쳤으며,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백신을 언제 접종받을 수 있나요? 접종받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미국 내의 주(state), 군(county), 시(city)마다 백신 접종 절차가 다릅니다. 귀하의 나이와 직업을 비롯한 여러 인자를 고려하여 우선순위 그룹에 배정하고 그룹에 따라 접종 일정을 정합니다. 담당 의사, 고용주, 또는 현지 보건소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웹사이트에서 현지 보건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https://www.cdc.gov/coronavirus/2019-ncov/vaccines/index.html

백신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소문이 너무 많습니다. 어디에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나요?

귀하의 담당 의료인,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 등의 미국 정부 보건 당국 웹사이트, 주(state) 또는 군(county) 보건소에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백신 때문에 COVID-19에 걸리게 될까요?

아닙니다. FDA 승인을 받은 백신은 접종받더라도 COVID-19를 일으키는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라고도 부름)에 감염되지 않습니다.

백신을 접종받으면 제 몸에 마이크로칩이 이식되나요? 백신 때문에 유산하거나 불임이 될까요? 백신 때문에 DNA가 변형되나요?

아니요. 모두 근거 없는 이야기로, 사실이 아닙니다.

COVID-19 백신의 흔한 이상 반응은 무엇인가요?

화이자(Pfizer)와 모더나(Moderna) 백신은 일부 사람에게 이상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흔한 이상 반응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주사 접종 부위의 통증, 다른 부위의 근육통 및 관절통
  • 피로
  • 미열
  • 두통
  • 오한

이상 반응은 가볍지만, 두 번째 접종 후에 더 뚜렷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상 반응은 대부분 1~2일 후에 사라집니다.

귀하가 백신에 알레르기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과거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적이 있다면 백신 접종 전에 담당 의사와 상의하세요.

과거에 이미 COVID-19에 감염된 적이 있어도 백신 접종을 받아야 하나요?

예. 의사들은 이전에 COVID-19에 이미 감염된 적이 있더라도 백신을 접종받기를 권합니다. COVID-19에 걸렸던 사람이 다시 COVID-19에 감염된 몇몇 사례가 보고되었기 때문입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일 때 COVID-19 백신을 맞아야 하나요?

아마도 그렇습니다. 현재 COVID-19 백신은 임신부에게 안전하다고 보지만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지금까지 충분히 연구되지 않았지만, 나중에는 백신의 임신부 안전성에 대해 알게 될 수 있습니다.

담당 의사와 상의하세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미국 산부인과학회(American College of Obstetricians and Gynecologists)는 모두 백신 접종이 개인의 선택이라고 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해당 기관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cdc.gov/coronavirus/2019-ncov/vaccines/recommendations/pregnancy.html

https://www.acog.org/covid-19/covid-19-vaccines-and-pregnancy-conversation-guide-for-clinicians

COVID-19 백신을 접종받은 후에도 마스크를 쓰고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해야 하나요?

예. 현재로서는 COVID-19 백신이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얼마나 오래 보호할지 알지 못합니다. 일부 백신은 평생 보호를 지속하고, 또 다른 일부 백신은 짧은 기간만 신체를 보호합니다. 백신이 얼마나 오래갈지 알게 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고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지금 접종 중인 백신이 새로운 변종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나요?

아마도 그렇습니다. 많은 전문가가 COVID-19 백신이 일부 돌연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인체를 보호하는 효과를 보일 것이라고 믿습니다. 하지만 몇몇 돌연변이에는 백신의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홍역 백신을 비롯한 몇몇 백신은 오랜 기간 효과를 발휘합니다. 하지만 독감 백신을 비롯한 일부 백신은 비교적 짧은 기간만 효과를 보이며, 이러한 백신은 계속해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COVID-19 백신이 어떤지 알기에는 너무 이릅니다.

그런데도 현재 접종 중인 백신을 접종받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COVID-19 대유행이 계속해서 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백신을 접종받는 사람이 많을수록 COVID-19 유행을 빠르게 통제할 수 있습니다.

백신이 얼마나 효과적인가요

모더나(Moderna)와 화이자(Pfizer)가 개발한 백신은 COVID-19 감염 예방에 약 95%의 효과를 보입니다. 즉, 백신을 접종받지 않았을 때에 비하여 백신을 접종받았을 때 COVID-19에 걸릴 확률이 약 95% 더 낮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백신을 접종받았더라도 여전히 COVID-19에 걸릴 가능성은 있습니다.

다른 백신의 효과는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보다 높거나 낮을 수 있습니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예방 활동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발표하기 전까지는 계속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을 자주 씻고,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해야 합니다.

제 자녀(만 16세 미만)가 백신을 맞을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현재 접종 중인 백신이 어린 아동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지 아직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이 지금 이 문제에 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향후 아동에게 백신을 접종해도 적절한지 알게 될 것입니다.

백신에 관해 다른 질문이 있다면 어디에서 답변을 들을 수 있나요?

Disclaimer

The resources collected here are intende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about COVID-19 to diverse communities. Please use the resources provided with caution. We do not endorse or assume responsibility for any information offered by third-party websites that are linked through this site. We strongly recommend consulting your personal health care providers and local officials for medical advice and guidelines. Due to the rapidly changing development of knowledge and guidelines around COVID-19, we have worked to confirm the origin of the links and resources to the best of our ability, but we know that some information provided may be out-of-date or incomplete. If you have any questions, please contact us at resources@aasc.ucla.edu or fill out our feedback form for suggestions.